성격이 판이하다.
1 、친밀형 고객 및 접대 방법
친밀한 고객은 가게 측과 비교적 긴밀한 고객이 많기 때문에, 바로 우리가 말하는 친한 고객으로 주민 지역 근처에 있는 동네상점의 이 많습니다.
일부 상점은 한동안 문을 연 후 일정한 신용을 세운 후에 많은 숙객들이 있을 것이다.숙객과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은 매우 필요하지만 숙용과 새로운 손님에 대한 대응 방법에 주의해야 한다.
예:
어느 상점 안에 점원은 카운터에서 어떤 상품을 고르는 여성에게 인사하고 있다.이때 문 앞의 고급 승용차가 뚝 떨어지자 화려한 옷차림의 여자가 천천히 뛰어나왔다.점원은 곧바로 얼굴에 웃음을 띠며 다가갔다. “아, 진부인님, 어서 오세요. 어서 오세요. 안으로 오세요.”다른 점원들도 “ 어서 오세요 ”, “ 진부인은 며칠 앞날이 여전히 늠름하다 ” 고 대답했다.아첨하는 소리는 귀에 그치지 않고 방금 그 여성의 태도에 대해 냉담한 태도를 보였다. “어쨌든 이런 어떤 질은 이미 괜찮았구나.” 여성은 다시 물었다. “그래?다시 생각해 보겠습니다."점원은 "네, 안녕히 가세요. 다음에 다시 오세요."라고 냉냉냉하게 대답했다.
진부인은 단골손님이고 어떤 상품을 고르는 여성은 새로운 손님이다.그러나 점원들은 두 사람의 태도에 이렇듯 현격한 태도로 고객의 자존심도 미치고 본점의 명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 2:
한 상점은 소품의 매장을 전문적으로 경영하기 전에 한 여자 점원은 지객처럼 보이는 여자 청년과 한담하고 있다.자세히 들어보니, 그 내용은 영화 스타 및 각종 오지랖이 없다.고객과 점원들이 이렇게 친숙한 것은 종종 지나친 느낌이 든다.
고객과 점원들의 적절한 교류는 매우 중요하다. 감정을 증진시켜 본점의 열정적인 서비스를 수립할 수 있는 미명, 이상 두 사례는 지나치지만 미처 미치지 못하지만, 그 반대로 적용될 수밖에 없다.친밀한 가운데 예의를 지켜야 한다.과도한 친근은 고객의 반감을 불러일으킨다. 점원들과 고객의 잡담을 할 때, 태도와 어휘 표현은 모두 분수에 따라 자신의 판매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고객이 자발적으로 개인적인 문제를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완곡하게 피하고 서로의 관계를 구분해야 다른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단골손님을 보살피기 위해 새로운 고객의 심리적 불균형을 느끼기 위해 새로운 고객이 숙객이 된 거대한 잠재력을 무시할 수 없다.
단골객과 새로운 손님은 모두 손님이고 모두 하나님이며 그들은 평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다.두 사람이 함께 방문할 때, 왜 먼저 같이 인사하지 않고, 손님이 흩어진 후, 다시 다른 배려도 늦지 않다.
이상 두 가지에서 단골손님에 대응하는 방법을 총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게 측이 심계로 승용차를 타고 온 부인의 소비액은 어느 소상품을 사는 새로운 고객보다 훨씬 높을 수도 있지만, 너무 분명한 태도에 있어서 다른 고객들은 그 차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없고, 자연스레 마음이 불편하다.
이 때문에 가게 안에 두 명의 고객이 있을 때 점원은 시종일관 평등하게 대응하는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다른 고객이 먼저 인사해야 한다. 먼저 눈앞의 고객에게 사과를 드려야 한다. 일을 처리하고 바로 원고객의 곳으로 돌아가 공정하게 원칙을 지켜야 한다.
둘째 중 고객과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고 상관하지 않는 화제를 피해야 한다. 거리가 아름다울 수 있다는 것은 절대 영원한 진리이다.
둘째, 망설임 형 고객 및 접대 방법
일상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이 여러 가지 선택을 앞두고 우유부단하게 주저하고 있다.
상품의 다양성 때문에 그들은 물품을 고르는 데에도 항상 망설이고, 여러 가지 물품에 직면하기 어렵고, 이런 고객은 주저하는 고객이다.
예:
고객은 카운터 앞에 서서 "죄송합니다. 저것 좀 보여주세요."라고 인사를 했다.방금 말을 마치자 갑자기 눈이 밝아졌다. "어, 저기 저것도 괜찮고, 한번 보자."얼마 안 되어 고개를 돌려, “ 아!그것도 괜찮은데...고객이 이심전력으로 선택하기 어렵다.
점원은 일일이 처리했다. "그래, 이런 게 지금 광고를 하고 있어 잘 팔린다."
고객은 카운터 위에 이미 진열된 78가지 물품을 대충 만지고, 서쪽에서 골라 보면 어떤 것이 만족스럽고, 어떤 것도 부족한 점이 있다.아이고, 내 눈이 다 번졌는데 뭘 사야 할지 모르겠다.이렇게 합시다. 내일 다시 보러 올게요. 폐를 끼쳤습니다.그러자 고객은 빈손으로 돌아갔다.
어떤 상점 안에서도 이런 상황은 흔히 볼 수 있고, 고객들은 이것저것 보고 어떻게 선택할지 모르는데, 이것이 바로 망설임형 고객의 전형적인 특징이다.일반적으로 여성은 세심한 천성 때문에 이런 유형의 고객 중 대부분을 차지하며 구매 물품을 선택할 때 더욱 그렇다.
예 2:
한 여자 고객이 장신구 앞에 서 있는 지 오래다. 천골라, 초보적으로 귀걸이를 뽑았다. “이 세 가지는 괜찮은데, 네가 보기에 어떤 것이 더 적합한가?”
점원은 재빨리 대답했다. “내가 보기에 이런 게 당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여사가 반신반의하다. "어?나는 이런 자주 광고하는 것을 보고 있는데, 너는 보기에 어떠니?
점원은 반응이 아주 빨랐다. "그래, 그런 것도 좋아!"
고객은 또 다른 귀걸이를 가리키고 있다. "이런 것도 지금 유행하고 있지 않나요?"점원은 연달아 “ 그렇지, 이런 것은 더 보기 좋다. ”
점원은 팔방미인의 대답에 고객이 선택력을 완전히 잃고 결국 “일단 돌아가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신경 좀 써주세요.”그리고 돌아서.
점원은 마음속이 불평해서 암암리에 불평을 하며 엉망진창인 액세서리를 제자리에 되돌려 놓았다.
이런 상황을 만나면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요?대체로 머뭇거리는 고객은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고 말했다.
첫번째와 예를 하나로 제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고객 자체는 완전히 선택할 줄 모른다.
두 번째는 예례와 마찬가지로 점원은 애매하게 대답을 해서 망설이게 했다.이런 스타일의 고객은 상대방이 처음으로 가져온 액세서리를 기억하고, 몇 번의 액세서리 를 보고, 그 태도에 따라 여러 가지 스타일에 맞는 것들을 남겼고, 나머지는 아무 소리도 없이 떼어낸다.만약 그녀가 다시 그런 것을 들면 자신만만하게 입을 맞출 수 있다. “ 아내, 이런 게 가장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고객을 즉석에서 결정하게 할 것이다.옆에 다른 손님이 있다면 제3측의 의견을 구하는 것도 유예불결형 고객이 결심하는 방법 중 하나다.일반적인 상황에서 묻는 고객들이 협조하며 찬성률은 왕왕 82% 에 이른다.
이례적인 상황에 대해 최악의 대답은 "스타일에 맞는 여러 가지가 있다"고 답해 고객을 더욱 미혹시킬 수밖에 없다."이것도 좋아요" "그것도 좋아요." 어떤 긍정적인 효과도 못 받는데, 차라리 상대방에게 물어보는 게 나아요. "아내, 지금 가장 좋아하는 게 뭐예요?"대답 내용에 따라 자신의 건의를 꺼내면 상대방이 결심을 굳게 할 수 있다.
- 관련 읽기
- 브랜드 건설 | 월마 글로벌 전략 축수 첫 쇼핑센터 개설
- 성사 속보 | 홍콩 소매 시장의 공황이 격화되어 시세가 우려된다.
- 회사 뉴스 | 티파니 2015 전체 이윤은 예측보다 낮다
- 회원 전구 | 옷을 파는 데 만족하지 않고 계속 실력을 늘릴 것이다
- 물류 기교 | 경동 은 전 세계 의 유형 물류 3대 망 이 있을 것이다
- 과 사천 | 청두는 또 오래된 백화점 년 후에 휴업한다
- 보물을 배합하다 | 달콤한 풍격 은 여전히 동일 조형 을 성행하여 상큼하게 할 수 있다
- 무역 정보 | 대외 무역 은 여전히 일부 새로운 특징 과 새로운 특징 을 드러내고 있다
- 정책 법규 | 일본 기업이 TPP 효익정책복지를 눈여겨보고 있어서 너무 좋아요.
- 스타덤 | 스타가 가장 좋아하는 가방이 가장 트렌디한 스타일링을 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