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보호주의의 환조가 올해 무역 마찰 정세가 더욱 가혹하다
지난 2011년, 중국 무역 구제 건수 및 섭안 금액이 계속 고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관련 제품은 첨단 기술, 첨부 가치 제품 확장과 동시에, 체제와 제도적 마찰도 치열해지고 있다.
세계 경제 회복 불확실성 상승과 글로벌 무역보호주의가 고개를 들고 있는 배경 아래 올해 우리 나라는 어떤 무역마찰 정세를 직면할 것인가? 정부, 기업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가?
“ 두 번 반반의 두 번 보험 ” 의 안건 수 가 높은 수준 에 그치지 않고 무역 장벽 이 끊임없이 나타나다
비즈니스부 에서 온 통계 에 따르면 2011년 12월 27일까지, 지난해 국외 는 모두 우리나라 에 반대 를 일으켰다
덤핑
반보조금, 보장 조치, 특보조사 67건은 59억 달러로, 제품은 주로 철강, 기계 전기 등 분야에 관련된 것으로 조사됐다.
보건 표준, 위생 표준, 포장 표식, 정보 기술 표준, 환경 표지, 근로 안전 표준, 복지 표준 등 기술 무역 장벽을 통해 자화 수입품을 제한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것은 우리나라에 따라
산업
수출 상품 구조 업그레이드, 중국 무역 마찰과 관련되다
제품
전통 노동 집약형 제품이 첨단 기술 제품에 확장되다.
비교 전형적인 사례는 지난해 11월 8일 미국 비즈니스부는 중국 송미 태양광 전지 (판)에 대한 반덤핑 및 반보조금 조사, 중국 청결 에너지 제품이 외국에서 받은 첫 번째 무역 구제 조사다.
반면 미국은 지난 한 해 중국 기업에 지적재산권 침해 혐의를 받은 337조사 16건이었다.
“우리나라 일부 고위급 제조업과 전략적 신흥산업이 점차 새로운 무역 마찰이 되고 있다.”
상무부 공정무역국 책임자가 말했다.
그는 구체적인 산업 외에 최근 일부 국가들은 우리나라 거시적 경제 관리 정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시장의 진입, 지적재산권, 수출 신용 대출 등 경제무역정책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반면, 특히 우리나라에 대한 반보조 조사에서 국유기업과 국유 상업은행을 ‘ 공공기관 ’ 이라고 지적했다.
또 일부 세계무역기구 선진 회원들은 중국 제품에 대해 무역 구제 조치를 실시하면서 다쌍 규칙이 우리나라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
2011년 세계무역기구 분쟁 해결 메커니즘에서 중국 소송 사건이 늘어났고, 이미 3건의 중국 반덤핑 반덤핑 보조 조치가 미국 유럽에서 세계무역기구 분쟁 해결 메커니즘에 의해 해결 메커니즘이 늘어났다.
국제 무역 보호주의 회조 에 대응 마찰 임무 가 더욱 어렵게 될 것 이다
상무부 공평무역국 관계자는 국제 금융위기의 심층 영향과 유럽 주권 채무 위기 공진, 세계 경제 회복 불확실성, 불확실성 상승, 글로벌 보호주의가 눈에 띄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선진국의 보호주의 정서가 2009년 초보다 앞서고 있으며 일부 개발도상국의 소유 보호주의 사조의 산업도 정부가 개입 강화를 요구하며 자국 기업이나 산업에 대한 보호를 받고 외국자본과 상품을 제한하고 있다고 말했다.
내년 각종 형식의 무역 제한 조치가 더욱 늘어날 것이다.
"내년 세계 경제는 수요 부족, 자신감 부족, 결핍의 상태에 처해 경제 문제의 정치화가 일어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무역 마찰 위험에 대해 언급하고, 국가 발전개혁위 대외경제연구소 연구원 장연생 연구원.
중국 기업을 대표해 해외 무역 구제 사건과 WTO 소송을 수차례 제기한 미국 코트스 변호사 여우는 집업 실천에서 느끼며 최근 미국 상무부 등 행정기관에 엄무역구제 집행법의 의도가 뚜렷하다.
예컨대 중국에 대한 반덤핑 조사에서 통상적으로 인도의 한 나라를 대체국으로 삼았는데 현재 우크라이나 남아프리카, 태국 등 6개국에서 선택한 것은 미국 상무부에서 더 큰 재량권이 있다는 점에서 중국 기업의 항변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비즈니스부 공평무역국 관계자는 상무부가 정치적 교섭, 법률 항변, 업계 협력, 공관로설 등 다양한 대응 방식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사체연합'의 작업 메커니즘을 통해 국내 기업에 대한 지도와 서비스를 강화하고 중소기업, 소기업의 구체적인 대응 어려움을 중시하고 있다.
그는 우리나라는 현재 16개국과 지역에 무역구제 체제를 세워 대화와 협의를 통해 일부 무역마찰을 효과적으로 해소해 앞으로 이 방면의 업무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법 소송 을 이용하여 무역 장벽 을 돌파 하다
3년여 된 법정 심사를 거쳐 중국 하북흥무 타이어 유한회사 (하북흥무)는 꾸준히 꾸준히 버티며 표지적인 의미를 가진 승소: 미국은 2011년 12월 19일 미국 연방순회 상소 법원은 비도로 타이어 사법소송 판결을 내렸다. 미상무부는 중국이 비시장경제국가로 볼 수 없는 상황에서 반보수조사를 할 수 없다.
앞서 중국은 미국 조사기관의 잘못된 방식을 세계무역기구 분쟁 해결 체제에 호소했으며, 세계무역기구 상소기구는 2011년 3월 11일 미사측이 쌍반조치 (DS379 건)를 세무역규칙에 위반했다.
상무부 공평무역국 관계자는 이 법률소송 절차가 아직 완결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세계무역기구 재결과 미국 내 법원의 판결은 미국내 법원의 30여 년 동안 중국에 대한 반보조금 조사는 세계무역규칙을 위반하고 미국 내 법의 근거도 결핍돼 전형적인 무역구제 조치의 방법이라고 밝혔다.
"중국정부는 미상무부가 법과 규칙을 준수하고 미국 사법을 존중해 중국 제품에 대한 반보조금 조사에 대한 잘못된 방식을 최대한 빨리 바로잡고 싶다"고 말했다.
이 책임자는 말했다.
비도로용 타이어사법소송에 전격 참여한 여우는 중국 기업에 대한 시사와 국제경쟁에서 불공평한 대우기업을 상대로 자신의 합법적 권익을 지키는 데 힘써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일상경영에서는 합법적 합법적 경영을 중시하고, 기업업이 현대 국제 경쟁에 참여하는 실력을 높이고 있다.
- 관련 읽기
- 협회 동태 | 제15회 아시아 방직 회의 및 제9회 중국 방직 학술 연회 개최
- 전시회 뉴스 | 세계 산업 의 새로운 추세 를 모두 탐색하여 ‘ 일대 일로 ’ 방직 협력 포럼 이 성대하게 열리다
- 협회 동태 | 70년 연마에 연마하여 중국 방직업이 세계 정상의 노정을 점검하다
- 협회 동태 | 중방원: 63년 변화 행렬 불변의 전승과 사명
- 매일 첫머리 | 공화국 창립 70주년: 방직자 영예기념장!업종의 자랑
- 구두시장 | 구두도 검은 과학기술 중국 최초의 무원 지능 컨트롤 구두 세계 최초!
- 추천 | 세계 경제와 환경대회, 중국 최초의 무원 지능 지능 지온 구두 경염 만장!!
- 즉시 뉴스 | 노동력 수익: 캄보디아 방직 의류 공장 또 임금!
- 세계 시각 | 파키스탄 방직공장 협회는 정부가 면화 관세 수입 취소를 촉구했다
- 업종 주식 시장 | 항주 다프니 주가가 붕괴된'운락'의 신 왕과 이런 거.